지휘자의 자세
지휘자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연주자에게 인스퍼레이션(i
인스퍼레이션은 리더십, 최면술, 열심의 전염, 훌륭한 지도법 등의 다른 말로도 표현될 수 있다.
단원으로 하여금 최선을 다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 그것이 지휘자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너무도 당연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지휘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이냐고 지휘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질문하면
대부분 이런 것들에 대해 말은 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
지도력은 장기적 문제이기도 하고 단기적 문제이기도 하다.
지휘자는 단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발전시켜야 한다.
1. 단체(합창단,성가대)에 속하고 싶은 욕망
2. 단원으로서의 자부심
3. 연습시간 이외에도 연습하고 싶어하며 각자의 음악적 능력을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려고 하는 마음
4. 어떤 경우에도 빠짐없이 늦지 않게 연습에 출석하려고 하는 마음
5. 연습 시간에 단순히 즐기려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마음
6. 기술적으로나 느낌의 표현에 있어서 최고의 연주를 교우들에게 선사하려고 하는 마음
이런 목표들을 성취하는 방법은 가르쳐서 되는 것이 아니다.
이것들은 성가대의 연령과 수준 등의 여러가지 여건에 따라 다르다.
지휘자는 친절한 설득, 엄격함, 유모어, 인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이해심, 칭찬, 틀린 것의 수정,
열정 등을 모두 적절히 혼합해서 리허설을 이끌어야 한다.
유약한 분위기의 리허설은 사람을 졸리게 한다.
또한 계속 꾸짖음을 받는 분위기라면 어느 누구도 최선을 다 하지 않을 것이다.
훌륭한 리더십의 특성은 공정해야 한다.
좋아하는 것만 연주하지말라,
신입단원에게 기회를 주라,
훈련에 계속성을 가져라,
필요할 때는 꾸짖되 누구에게나 공정하며 또 잘못된 것에 적절하라,
당신의 분야를 철저히 알라,
자료를 준비하라,
남에게서 배울 때보다 남을 가르칠 때 공부를 더 많이 해야한다.
단원들의 건의를 기꺼이 받아 들여라,
잘 안될 때는 아이디어를 바꿔라,
긍정적 사고를 가져라,
당신은 우두머리이다.
지도자로서 소질을 타고나지 못한 사람이라면 다음것들을 따를 때 성공적인 지휘자가 될 수 있다.
1. 리더쉽을 공부하라.
연습 시간에서 여러가지 일이 일어날 때마다 단원들이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며
또 왜 그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나를 파악하라.
2. 음악 또는 음악과 일반적으로 관계되는 것에 대하여 되도록 많이 공부하라.
특히 지휘할 악보에 대하여 많이 공부하라,
그것은 단원들로 하여금 당신에 대한 존경심을 높여 줄 것이다.
아는 체하는 것이나 지식을 자랑하는 것 같은 인상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주제를 벗어나지 않고 가르칠 때 생명력이 있다.
3. 좋아하는 음악을 선택하라.
어떤 곡을 자기만의 해석으로 연주하고 싶은 열정이 있다면
그것은 훨씬 자신감을 줄 것이며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소심한 사람이라도 지휘할 때는 위대한 힘을 발휘하며 광채를 보이기까지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음악이 그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싫어하는 음악을 지휘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에 대부분 미적지근해지며 맥이 빠진다.
그리고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단원들의 수준과 취향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4. 단원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라.
그들은 인간이다.
단순히 악기를 들고 있는 사람 정도로만 보지말라.
어떤이는 용기가 어떤이는 비평이 필요할 때가 있다.
어떤 배려가 있을때 작은 배려는 깊은 감동을 준다.
5. 분명한 지휘 테크닉을 갖도록 연습하고 개발하라.
연주자들은 따르기 쉬운 지휘에 맞추어 연주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 실력이 모자라면 끝없이 공부하라.
동네 골목 합창단 지휘자는 가끔 음맹도 있다.
여기서 음맹이란 음악적 지식이 아주 미천한 자를 말한다. 컴맹이란 말이 있듯이.
앞서도 언급했듯이 남에게 배울때 보다 남을 가르칠 때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지휘자의 가장 기본인 지식이 모자란다면 단원들에게 잘못된 지식만 전달될 뿐이다.